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복지정책과 등록일자 2025-07-14
제목 강동구, 동주민센터 방문복지인력 대상 안전교육 실시…“현장 안전부터 지킨다”
- 복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대응 역량 강화 및 심리적 안정 도모
- 복지·건강 업무 담당자 100여 명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 교육 진행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지난 11일(금), 찾아가는 보건 복지서비스 확대와 복지 민원 다양화로 직원들이 위험에 노출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동주민센터 방문복지인력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동주민센터에서 복지·건강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 약 100명을 대상으로 복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 및 폭행 등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인력의 심리적 안정과 안전 의식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진행됐다.

교육은 강동구청 5층 대강당에서 오전?오후 2회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론 강의는 용산구 한강로동 주민센터의 고혜정 팀장이 강사로 나서, 방문복지 업무 중 마주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의 예방과 실제 사례 중심의 대응 방안을 전달했다. 실습 강의에는 에이디티(ADT)캡스 전문 경호팀이 참여해, 위기 대응 훈련과 호신술 실습으로 현장에서의 대처 능력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구는 이번 교육이 방문복지인력이 현장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경숙 복지정책과장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현장에서 애쓰는 직원 여러분은 주민 곁을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 같은 존재”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마련하고, 모든 직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복지정책과] 강동구 동주민센터 방문복지인력 대상 안전교육 실시…현장 안전부터 지킨다.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